추운 겨울 꽃을 피우고 씨앗에서 향기가 나서 개미가 찾는다는 광대나물의 효능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광대나물은 아는 사람들만 찾는 효능이 좋은 약재로 많이 사용되는데요. 광대나물을 모르셨던 분들이라면 광대나물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두시는 것도 매우 유용하리라 생각됩니다.
광대나물 효능
광대나물은?
광대나물은 유라시아가 원산지인 귀화식물로, 꿀풀과에 속한 두해살이풀입니다. 햇빛이 잘 드는 비옥한 땅이면 어디든 잘 자라며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하는 풀이라고 합니다. 꽃은 4~5월에 자주색을 피며 여러 송이가 돌려나는 모양으로 피게 됩니다.
광대나물은 언뜻보면 작고 흔한 잡초 같지만 여러 풀이 서로 군락을 이뤄 많은 개체수를 이루며 자라나게 되는데요. 광대나물을 지칭할 때 겨울에도 꽃이 피고 시들지 않는 꽃으로 표현하곤 합니다.
광대나물 봄나물
광대나물의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이 따뜻하다고 하는데요. 주로 봄나물로 찾던 약용식물로 특유의 향과 맛을 품고 있어 봄철 입맛을 돋구기 위해 봄나물로 많이 애용했다고 합니다.
광대나물 효능
광대나물의 어린잎과 줄기는 나물로 먹거나 탕약을 제조하거나 생즙을 내어 먹는데요. 과거에는 외상의 상처를 회복하기 위해 햇빛에 잘 말린 광대나물을 환부에 붙여 사용했다고 합니다.
광대나물은 주로 관절염이나 풍, 월경 불순등을 다스리는데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과거 중풍이나 막힌 혈을 뚫어 주어 통증을 완화하고 종기를 없애주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광대나물은 근육이나 뼈가 아프고 팔다리의 감각이 둔화됨을 느낄 때, 타박상이나 골절상도 낫게 해주는 것으로 예부터 사용되어 왔습니다.
광대나물을 약재로 달여 마실 경우 여름철 전초를 뜯어다 말려서 마시면 뼈에 좋고 코피가 자주 나는 사람들에게는 지혈효과까지 있어 코피를 막아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광대나물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모르셨던 분들이라면 이 기회를 통해 한번 접해보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