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막히는 축농증 증상을 겪게되면 잠을 자거나 밥을 먹을때나 생활함에 있어 불편한 점이 이만저만이 아니죠. 코에 염증이 생기는 축농증은 남들이 보면 더더욱 답답해 보이기 일쑤인데요. 그래서 축농증 치료방법에 대해서 준비했습니다. 축농증으로 벗어나 시원한 공기마실 수 있도록 같이 한번 보겠습니다.
축농증 치료방법 무엇?
축농증은?
축농증은 부비동염이라고 하는 이비인후과 질환인데요. 코 안에 있는 코 뼈 빈공간인 부비동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대부분 비염이나 축농증이 있으신 분들은 그냥 킁킁하면서 코를 훌쩍훌쩍 들이마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축농증은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어 지고 그 치료방법도 다릅니다. 일반적인 급성 축농증이나 다른 합병증이 없을 경우는 약물치료로 대체되고 염증을 세척하는 과정으로 치료가 진행됩니다.
하지만 만성 축농증의 경우 수술 치료로 증상 및 질환에 대한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축농증 치료방법?
축농증은 코 속에 생기는 염증인만큼 흡연을 하시는 분들은 금연이 필요한데요. 담배 연기나 매연과 같은 자극적인 물질이 콧살의 섬모운동을 방해하여 비염이나 축농증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자주 생활하는 곳의 환기를 자주 해주는 것이 좋으며 잠자리의 침구류는 주기적으로 세척을 해서 침구류 내 세균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매일 배고 자는 배게의 경우 우리가 자면서 뒤척이고 코와 매우 가깝게 위치하기 때문에 배게 세척에 신경을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축농증이 있는 분들은 특히 건조한 겨울 환경에 민감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건조한 날씨나 계절에는 가습기를 사용하여 실내 환경의 습도를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코의 염증을 주기적으로 세척해주는 것도 좋은 치료방법인데요. 이때는 생리식염수와 미지근한 물, 천일염을 혼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척액을 고무튜브를 이용하여 코를 세척할 때는 고개를 숙이고 한쪽코에 튜부를 넣어서 세척액이 코로 들어가게 해주면 되는데요. 코속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축농증이 있으신 분들은 식생활도 신경을 써야하는데요. 매일 아침 면역력 강화를 위해 오렌지 주스를 먹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패스트푸드나 정제된 곡물보다는 통곡물 위주의 식사를 하는것이 축농증에 도움이 됩니다.
과일을 먹을때도 축농증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브로콜리, 당근, 오렌지처럼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된 과일을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축농증을 치료하고 예방하기 위해서는 체내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을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축농증에 좋은 버섯의 경우 베타클루카라는 성분이 있어 면역력을 올리고 장을 활성화해주며 콜레스테롤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외 마늘, 미역귀, 현미, 블루베리 등을 섭취하면 면역력을 증강시킬 수 있어 축농증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축농증이 일시적인 현상으로 건조한 계절에 나타났다가 없어지는 것이 아닌 장기간 지속될 경우 전문의의 상담을 통해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방법일 수 있습니다. 이상 축농증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